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주택관리사보,전기기사,공조냉동기계기사,소방설비기사(전기) 비교

by 근거리에서는 비극 2025. 4. 30.
반응형

이 4개를 취득했거나 취득이 유력(소방설비기사 전기의의 경우 25년 1회차 필기를 90점이라는 점수로 통과하고 동차 실기 결과를 기다리고 있는 중인데,가채점 결과 취득이 유력한 상태)한 사람으로서 이 4개의 자격증을 여러가지 항목에서 비교해 보겠다.

 

목차




가치

1위 전기기사
이 4개 중에 단연 으뜸
특히 시설관리에서 전기 무제한 선임의 위력은 두말하면 잔소리다.

2위 공조냉동기계기사
시설관리에서 전기선임과 기계선임 같이하면 개꿀
시설관리 이외에서도 공조냉동기계기사는 희소성이 있는,값어치 있는 자격증이다.

3위 소방설비기사
나는 소방시설관리사 응시자격을 최단기간 얻기 위해 소방설비기사에 도전하여 현재 취득이 유력한 상태인데,소방시설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나오는 또다른 혜택은 1급 소방안전관리자 자격을 획득할 수 있는 데에 있다. 
하지만  사실 기사 자격증 말고도 1급 소방안전관리자의 자격을 갖출 수 있는 방법은 여럿 있다.
특히 소방안전원에 돈주고 강습교육 받으면 1급 소방안전관리자 자격이 나오니(물론 이것도 시험봐야 하지만 이를 기사시험과 비교할 수는 없다.)굳이 애써서 소방설비기사를 취득할 이유나 필요가 희석이 된다.
또한 전기무제한 선임과 1급 및 특급 소방선임을 겸직 못하는 특징도 있다.


4위 주택관리사보
주택관리사보 자격증 가지고 있는 백수분들 많다.
또한 시설관리에서 맞교대 근무하는 기사들 중에서도 주택관리사보 자격증 가지고 있는거 숨기고 있는 사람들 꽤 많다.
숨기고 있는 이유가 있음.

기전주임이나 기전기사로 지원하는 데다가 주택관리사보 자격증 있다고 이력서에 써넣으면 "아,이 사람은 이곳에서 기전기사로 일할 사람이 아니다"라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파리 목숨인 아파트 관리소장 혹은 관리소장 따까리 해주는 관리과장 아니면 아무 짝에도 쓸모 없거나 오히려 더 나아가 방해만 되는 자격증.

딸랑 주택관리사보 자격증 하나만 가지고 있으면 아무 것도 못한다. 위탁관리업체에 돈주고 소장으로 가야한다.

 



공부난이도

 

(전기기사를 따고나서 공조냉동기계기사와 소방설비기사에 응시했기때문에 해당 자격증의 전기파트에서 이득을 본 면이 있다.내가 매긴 이 순위도 나의 개인적인 경험이 반영되었다. 하지만 만약 공조냉동기계기사와 소방설비기사를 먼저 공부했다고 한다면 그 어려움에 당연히 가중치가 붙는다고 봐야 한다.흔히들 전기기사가 제일 어렵다고는 하지만 공조냉동기계기사와 소방설비기사도 결코 만만치가 않다.)

1위 전기기사
첨 접하면 답이 없다. 이해는 안가고 외울거는 산더미 같고.
나의 경우 직장에서의 점심시간을 짜투리 시간으로 공부하는 데에  많이 활용했는데,전기기사 처음 공부하기 시작할때 이 점심시간에 악전고투했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하다.

이해 안가는 거 붙잡고 끙끙때다보면 식후라서  졸리고.

어려움과 졸음 속에서 정신을 못차리기 일쑤였다.

방법이 없다.

패잔병처럼 뿔뿔이 흩어지려고 하는 멘탈을 부여잡고 이 악전고투를 인내심으로 견뎌내는 방법 이외에는 없다.
엉덩이 무거운 사람이 결국 이긴다.

2.공조냉동기계기사
가히 전기기사를 위협하는 복병이다.
이해 못하고 계산문제 못풀면 전기기사는 저리 가라할만큼의  난이도를 뽐낸다.
거꾸로 말해서 이해위주로 공부를 하여 계산문제만 꽉 잡으면 오히려 문제가 깔끔하게 풀리며 약간의 재미조차 느낄 수 있다.
전반적인 이해가 병행된 상태에서 계산문제를 꽉 잡으면 수월하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공조냉동기계기사는 너에게 무자비하고 가혹할 것이다.
계산문제 포기하면 양민학살 당한다.
시험장에서 시험시작 30분만에 응시자들이 우르르 절반 이상이 일어난 것은 공조냉동기계기사가 유일했다.
전기기사는 그래도 암기사항이 좀 있기에 좀 비벼볼 수라도 있지만 공조냉동기계기사는 그런 거 없다, 가차없다.
계산문제의 비중이 이 4개의 자격증 중 단연 으뜸이다.


나는 필기 88점 정도 실기 63~4점 정도 나왔는데,이 4개의 자격증 1차 2차 시험을 통틀어 60점대 점수가 나온건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가 유일하다.

물론 교재 선택에 있어서 미스가 있었고 실기준비시에 잘못된 방법으로 수동적으로 공부했으며 무엇보다 방심했던 측면이 있었다.

어쨌든 공조냉동기계기사의 실기 난이도가 상당하기 때문에 동차합격을 하려면 준비를 잘해야 한다.

무엇보다 기출문제를 많이 풀어봐야 한다.(나의 경우 과년도 기출문제를 1~2년치 밖에 안풀었다.)

대부분의 기사 실기 시험은 기출 문제 비중이 필기보다 훨씬 큰 것 같다.
또한 다른 3개의 자격증에 비해 정보도 별로 없고 좋은 교재,강의를 선택하기도 어려운 단점이 있기에 교재 선택을 잘해야 한다.

3.소방설비기사=주택관리사보
사실 2개도 만만치 않다.특히 소방설비기사 전기는 공부하기 X같은게 있지만 공부하기 X같다는게 그 자체로 난이도 있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주택관리사보의 경우는 이 4개 자격증 중 가장 편하게 공부했었던 기억이 있긴 하지만(눈팅만으로 공부가능한 과목이 있음) 그래도 2차 시험 준비시 공부량이 어마어마했다고 기억하고 있다.(공동주택관리법)
그래도 위의 2개의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쉽다고 판단하며 이 두개를 동순위로 3위에 두었다.



 


취득난이도


(전기기사의 경우는 내용이 어려운데 반해 요 근래에 시험이 연속해서 쉽게 출제되는 경향이 있었고 기출문제 비중이 높아서 기출문제 위주로 편하게 학습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주택관리사보는 1년에 한 번 밖에 시험이 없으며 절대평가가 아닌 상대평가에다가 기출문제의 비중이 적어 취득하기 까다로운 면이 있다. 따라서 취득난이도를 공부난이도와 구분해서 따로 두었다.)

1.주택관리사보
우선 1년에 한 번 보는데다가 2차시험이 상대평가라는 기본 패시브가 붙어 압박감이 있을 수밖에 없다.
상대평가에 기출문제 비중이 낮다는 점은 공부하기 좀 까다로운 구석으로 작용한다.
그리고 1차 시험 합격률이 굉장히 낮음을 알 수 있다.
그니까 공부 각 잡고 제대로 안하면 1차에서 커트당할 위험이 크다.

2차 또한 상대평가이기 때문에 대체적으로 합격률이 높다 하더라도 마냥 마음을 편하게 가질 수만은 없다.
그리고 이거 취득하는데 2년 걸린 개인적인 경험을 이유로 들어 1위에 두었다.

2.전기기사(사실 개인적으로 1,2,3위가 별 차이가 없는 것 같다. 이 셋 중 순위가 뒤바뀌어도 이상하지 않음)
역시 공부난이도가 으뜸이기에 취득난이도 또한 기본적으로 있을 수밖에 없다.
하지만 공부가 부족하더라도 이해가 잘 안가더라도 기출문제 위주로  1년에 3번  비벼볼 수 있으며 요즘 난이도가 미친듯이 쉽게 출제되었다는 점이 1위가 아닌 2위로 두게 된 결정적인 이유이다.(25년 1회는 어렵게 나왔는데 문제를 X신같은 문제를 냈다. 이점은 소방설비기사 전기도 마찬가지,전기기사와 소방설비기사 전기는 출제경향이 같이 가는 경향이 있다.)


3.공조냉동기계기사
계산문제 못잡으면 전기기사보다 더 가혹하게 양민학살당한다고 위에서 밝혔다.
게다가 정보가 부족하고 좋은 교재 고르기가 어렵다는 점도 추가된다.
마지막으로 실기 난이도가 상당해서 좋은 교재를 통해 제대로 공부안하면 곤란할 수 있다.
동차합격수기 같은 걸 찾을 수가 없다.
그래도 나는 동차합격수기를 쓰긴했다.

4.소방설비기사
공부하기 X같은게 있지만 공부하기 X같다는게 곧 취득 난이도가 있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실제로 실기도 계속해서 쉽게 출제되다가 25년 1회차에 미친척하고 X신같은 문제로 어렵게 낸게 전부다.
실제로 24년까지의 합격률이 상당하다.

 



재미

 

(물론 공부하는 것보다 게임하는거 영화보는거 축구하는게 더 재밌겠지만  의무감 95%에 최소한 재미 5% 이상은  있어야 지속적으로 공부할 수 있다.)
1.공조냉동기계기사
계산문제 꽉잡고 과목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따르면 재미를 느낄 수도 있다고 위에서 밝혔다.

2.주택관리사보
민법이 재밌다.
회계원리도 나름 재밌음

3.전기기사

걍 평범한 수준

나중에 이해가 깊어지면, 실무경험이 많아지면 진정한 재미를 느낄 것이다.

4.소방설비기사
지저분한 암기사항이 너무 많다.

(이런거 전부 달달 외워야함)

 

(역시 달달 외워야 함)

(외워야할 지저분한 암기사항이란 이런 식이다. 이런게 많이 있음)


하여간 X같다.(물론 외우게 되면,그 순간부터는 더 이상 x같지 않다.)
현장에서 소방안전관리자로 소방시설을 관리하는 입장에서도 이런데,현장 경험이 없는 사람들이 이거 공부하면 정말 X같을거다.

 

반응형

'자격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금연 성공 수기  (1) 2023.01.02
코로나 확진 후기  (0) 2022.12.26
코로나 생활지원비 온라인 신청  (0) 2022.12.25
정부24 인증서 등록방법  (0) 2022.12.24
코로나 격리통지서 온라인 발급방법  (0) 2022.12.24

댓글